대부분의 청소년들이 흡연을 하게 되는 원인 중에는 또래 친구의 영향이 큽니다. 친구의 흡연 모습을 보고 따라하게 되면서 흡연을 시작하거나 친구들과 사귀거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흡연을 시작합니다. 또한 부모님의 흡연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흡연을 시작할 가능성이 높고, 부모님이 흡연에 대해 관대한 태도나 허용적인 태도는 청소년의 흡연 행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은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나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직면 했을 경우, 지루한 상황을 벗어나 새로운 자극을 위한 수단 등으로 흡연을 하게 되고, 이러한 행동이 습관화되어 성인흡연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청소년의 흡연시작 단계는 니코틴 중독보다는 또래 집단에 속해서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따라서 흡연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청소년 시기의 금연은 습관적 흡연으로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청소년은 흡연기간이 성인에 비해 짧고 흡연양도 적기 때문에 니코틴 의존도 평가 시 성인과 달리 몇 가지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인 흡연자에 비해 적은 양의 담배를 피우더라도 니코틴 의존이 될 확률이 높고, 매일 1개비의 담배라도 장기간 피우면 니코틴 의존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성인 흡연자의 경우 하루평균흡연량이 니코틴 의존과 관계가 깊은 반면, 청소년은 흡연양보다 매일 담배를 피우는 ‘매일 흡연자’의 기간이 길수록 니코틴 의존과 관계가 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