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컴퓨터 단층촬영(CT) 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폐 및 흉부의 단면을 볼 수 있는 영상 검사입니다. 흉부 CT를 통하여 종양의 크기와 형태, 위치까지 정확하게 추정하기 때문에 폐암의 진단에서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폐를 단면으로 잘라서 내부를 들여다보듯이 하여 폐암, 폐결핵, 폐렴 등은 각각 몇 가지 특징적인 모양으로 진단을 추정하나 역시 영상이기 때문에 폐암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의 정확도는 80% 정도입니다. 따라서 확진을 위해서는 조직 검사를 해야 합니다.
검사 전4-6시간 정도 공복상태로 병원을 방문합니다. 금속물질 (목걸이, 시계)등을 모두 제거합니다. 조영제를 투여하기 위한 정맥주사를 놓습니다. 흉부 컴퓨터 촬영기의 침대에 누운 후. 촬영기 안에 들어가서 촬영을 시작합니다. 촬영 시간은 대략 5분 내외 입니다.
드물게 일부의 환자에서 검사에 사용되는 조영제에 과민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과민 반응에 대비하기 위하여 검사 전4-6시간 정도 공복상태로 병원을 방문합니다. 이전에 이러한 과민 반응의 경험이 있는 경우 검사 시행 전에 의료진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조영제가 일시적으로 신장기능을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분은 의료진과 상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