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s

학회소개 ABOUT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폐암학회 회원께,

다사 다난했던 2017년이 저물고 희망의 2018년 새해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한 폐암학회는 2000년 '대한폐암연구회'로 창립모임을 시작한 이래, 2005년에 대한폐암학회로 발전하였으며, 2012년에 회장중심제에서 현재의 이사장제로 재정비하여 학회로서 의 체제를 갖추었습니다. 지난 17년 간 많은 전 현직 임원들과 각 전문분야의 다학제 회원들의 노력과 화합으로 많은 업적과 성과를 내며 발전하였으며, 이제 대한폐암학회는 폐암극복 을 위하여, 영상의학과, 병리과, 호흡기내과, 흉부외과, 방사선종양학과, 종양내과, 기초과학자 등의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다학제 학회로서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폐암은 아직도 사망율 1위의 암이며 생존율이 낮은 암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그 간 우리나라 폐암의 5년 생존율은 두 배 가량 상승되었습니다. 영상의학의 발전에 의한 조기 검진, 새 로운 수술법의 발전, 세기 조절치료, 양성자 치료, 표적치료제, 면역항암치료 등의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에 의한 성과라고 생각하며, 실제 폐암 극복의 선봉장으로 일선에서 폐암 환자를 진료하고, 연구하는 대한폐암학회 회원들의 역할도 컸다고 생각합니다.

새해에도 폐암극복의 목표를 위하여 다학제 회원간의 화합과 공조를 바탕으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대 정부 폐암극복 정책의 창구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국제학회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내부 연구회의 활동을 지원하며, 폐암 극복을 위하여 일하는 폐암학회 회원들의 진료 및 연구 등에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모든 임원진은 폐암극복을 위하여 회원간의 화합과 긴밀한 소통, 다양한 협업을 통하여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계획하신 모든 분 야에서 많은 성과를 내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대한폐암학회 회장

조 재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