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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소개 ABOUT

정관

제1장 총칙

제 1 조 (명칭)
본회는 대한폐암학회(Korean Association for Lung Cancer)라 칭한다.
제 2 조 (사무소)
본회의 사무소는 대한폐암학회 소유 사무실에 두며, 지부를 둘 수 있다.
제 3 조 (목적 및 사업)

본회는 폐암 또는 이와 관련된 질환에 관한 학술활동을 통하여 연구 및 학문발전에 기여하 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 사업을 한다.

  • ① 폐암의 학술연구
  • ② 학술대회, 집담회 및 기타 강연회 등의 개최
  • ③ 학회지 등 관련 도서 및 매체의 발간
  • ④ 회원의 학술연구 지원
  • ⑤ 연관 학회의 지원 및 교류
  • ⑥ 회원 상호간의 친목
  • ⑦ 기타 본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항

제2장 회원

제 4 조 (회원의 구분 및 자격)
본회는 각호와 같은 회원으로 구성한다.

  • ① 정회원: 본회의 설립 목적 및 취지에 찬성하는 관련의학 전문의 또는 과학 분야의 박사학위소지자
  • ② 준회원: 본회의 설립 목적 및 취지에 찬성하는 관련의학, 간호학 및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학사학위소지자
  • ③ 특별회원: 본회의 설립 목적 및 취지에 찬성하는 개인 혹은 단체
  • ④ 국제회원 : 본회의 설립 목적 및 취지에 찬성하고 관련의학 전문의 또는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외국 국적의 개인 혹은 단체
제 5 조 (회원의 권리 및 의무)
① 회원은 본회의 회칙과 결정사항을 준수하고 협조하여야 하며, 만 65세 이상의 정회원을 제외한 회원은 소정의입회비 및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② 회원은 본회의 제 회의에서 발언권, 선거권, 피선거권이 있으며, 본회가 발간하는 각종 도서와 매체를 이용할 수 있으며, 본회 회원 증명을 받을 수 있다
제 6 조 (회원징계)
회원으로서 본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하여 3년간 학술대회에 등록하지 아니한 자 혹은 3년간 회비를 납부하지 아니한 자는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회원의 자격을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다.

제3장 임원

제 7 조 (임원)

본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 ① 회 장 : 1명
  • ② 부회장 : 2명
  • ③ 이사장 : 1명
  • ④ 총무 : 1명
  • ⑤ 부총무 : 3명
  • ⑥ 이사: 기획, 학술, 간행, 재무, 보험, 홍보, 연구, 국제교류, 무임소이사 등 20명 이내
  • ⑦ 감사: 2명
제 8 조 (임원의 임무)
  • ①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총회와 평의원회의 의장이 된다.
  •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③ 이사장은 본회 회무를 총괄하고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 ④ 총무는 이사장을 보좌하여 회무를 총괄한다.
  • ⑤ 부총무는 총무를 보좌하며 회무를 분담하여 처리한다.
  • ⑥ 이사는 소관 위원회의 의장으로 업무를 담당하여, 이사장을 보좌한다.
  • ⑦ 감사는 본회의 사무 및 재정을 감사한다.
제 9 조 (임원 등의 선출 및 임기)
  • ① 회장과 부회장은 평의원회에서 선출하고, 그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없다.
  • ② 이사장과 감사는 평의원회에서 선출하고, 그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없다.
  • ③ 차기 이사장은 임기 1년 전에 평의원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에서 인준한다.
  • ④ 총무와 부총무, 이사는 정회원 중에서 이사장이 임명하며, 그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⑤ 보선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 10 조 (자문위원)
  • ① 역대 회장 및 이사장은 본회의 자문위원이 된다.
  • ② 자문위원은 자문을 통해 본회의 발전에 기여한다.

제4장 총회

제 11 조 (총회)
  •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 ② 정기총회는 연 1회 회장이 소집한다.
  • ③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 평의원 5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 ④ 정기총회는 15일 전, 임시총회는 7일 전에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 ⑤ 총회는 출석회원으로 개회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 다만 정관의 개정 등 중요사항은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12 조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 ① 선출임원 인준에 관한 사항
  • ② 정관의 제정과 개정에 관한 사항
  • ③ 예산, 결산 및 업무 인준에 관한 사항
  • ④ 기타사항

제5장 평의원회

제 13 조 (평의원회)
  • ① 평의원의 수는 정회원의 10% 이내로 한다.
  • ② 평의원은 회원의 의무를 성실히 지키고 있는 정회원 중 이사회에서 추천, 평의원회에서 선출, 총회에서 인준한다.
  • ③ 평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이사회의 추천, 평의원회의 의결로 연임할 수 있으나 회원의 의무를 지키기 않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평의원회에 3년 연속 참석하지 않거나, 정년퇴직 이후에는 자격을 상실한다
  • ⑤ 정기평의원회는 연 1회 회장이 소집한다.
  • ⑦ 평의원회는 재적 평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평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정관의 변경 등 중요사항은 출석 평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⑧ 의장은 표결에 참가하지 않으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결정권을 가진다.
제 14 조 (평의원회의 의결사항)

평의원회는 각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 ① 정관개정에 관한 사항
  • ② 회장, 감사, 평의원, 이사장 선출 및 보선에 관한 사항
  • ③ 예산, 결산 및 사업계획 승인에 관한 사항
  • ④ 학회 적립금 운용에 관한 사항
  • ⑤ 기타 이사회에서 제출된 사항

제6장 이사회

제 15 조 (이사회의 구성과 운영)
  • ① 이사회는 이사장, 회장, 부회장, 총무, 부총무, 감사 및 이사, 차기 이사장으로 구성한다.
  • ② 이사회는 연 1회 이상 이사장이 소집한다.
  • ③ 이사회는 재적인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인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정관의 변경 등 중요사항은 출석인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④ 의장은 표결에 참가하지 않으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결정권을 가진다.
  • ⑤ 회장, 부회장, 감사, 차기 이사장은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으나, 의결권을 가지지 않는다.
  • ⑥ 의장은 의사록을 작성하고, 의사록에는 의장을 포함한 3인 이상이 확인 서명한다.
제 16 조 (심의사항)

이사회는 각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 ① 정관개정에 관한 사항
  • ② 평의원 추천에 관한 사항
  • ③ 예산, 결산 및 사업계획 승인에 관한 사항
  • ④ 회원의 가입, 자격 및 징계에 관한 사항
  • ⑤ 회비 및 기타 부담금에 관한 사항
  • ⑥ 위원회 및 지부 설치에 관한 사항
  • ⑦ 제 규정 인준에 관한 사항
  • ⑧ 총회 및 평의원회 준비에 관한 사항
  • ⑨ 기타 사항

제7장 위원회

제 17 조 (위원회의 구성 및 업무)
① 본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다음의 상설 위원회를 두며, 그 업무는 다음과 같다.
  • 1. 기획위원회는 본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기획을 담당한다.
  • 2. 학술위원회는 학술대회의 개최 및 기타 학술 진흥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 3. 간행위원회는 학회지 편집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 4. 재무위원회는 본회의 재정을 관리한다.
  • 5. 보험위원회는 건강보험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 6. 홍보위원회는 홍보 등의 대외업무 및 정보관리와 전산업무를 담당한다.
  • 7. 연구위원회는 연구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 8. 국제교류위원회는 국제교류 및 국제학술대회 참가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 9. 법제윤리위원회는 법적 문제에 대한 자문과 학회의 활동과 회원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사항을 검토 및 관리한다.
② 본회의 업무 수행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사회의 의결에 의해 새로운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제 18 조 (위원회의 운영)
  • ① 각 위원회는 1명의 소관 이사와 1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② 위원은 소관 이사의 추천으로 이사장이 임명하고, 그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③ 소관 이사는 위원회를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 ④ 각 위원회는 소관 업무에 대해 논의하고 그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한다.

제8장 지회 및 연구회

제 19 조 (지회 및 연구회)
  • ① 지회 및 연구회를 설립할 수 있으며 학회는 그 활동을 지원하고 지회 및 연구회는 그 활동 내용을 보고하여야 한다.
  • ② 지회 및 연구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시행 세칙으로 정한다.

제9장 재정 및 회계

제 20 조 (재정)
본회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재원은 다음과 같다.
  • ① 회원의 입회비와 연회비
  • ② 보조금 및 지원금
  • ③ 각종 후원금 및 기부금
  • ④ 기본 재산으로부터 생기는 과실금
  • ⑤ 기타
제 21 조 (회계연도)
본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같은 해 12월 31일로 한다.
제 22 조 (예산과 결산)
  • ① 본회의 예산과 사업계획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평의원회와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 ② 본회의 결산은 감사의 감사를 거쳐 평의원회와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10장 학회사무소

제 23 조 (사무소)
  • ① 본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사무소를 둔다.
  • ② 사무소에는 사무소장 1인과 직원을 둘 수 있다.
  • ③ 사무소장은 회장이 임명한다.
  • ④ 사무소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제11장 보칙

제 24 조 (보칙)
이 회칙에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학술단체의 일반관행에 따른다.

부칙

이 개정정관은 2017년 11월 24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