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s

자료실 LIBRARY

폐암등록위원회

사업개요

폐암등록위원회 (KALC-Registry Committee, KALC-RC)

대한폐암학회의 다학제 위원들로 구성된 폐암등록위원회(KALC-RC)는 '한국중앙암등록본부(KCCR)와 함께 폐암의 진단, 치료, 그리고 예후 까지 정보를 수집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조인 KALC-R 을 개발하였습니다.

폐암병기조사 사업은 KALC- R을 이용하여 2014년부터 매년 진단되는 폐암 환자들 중 약 10%를 추출하여 후향적으로 표본조사를 시행하는 중앙암등록본부의 사업입니다. 폐암병기조사 사업의 결과 통계적으로 잘 정리된 신뢰할 수 있는 국내 폐암 통계 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연구와 정책적 결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폐암등록위원회는 폐암 분야의 빠른 과학적 발전에 맞추어 KALC-R을 개정하고 있으며, 많은 병원에서 사용하고있는 폐암 전자의무기록에서도 KALC-R을 표준 코호트 데이타베이스 구조로써 사용할 수 있도록 분산형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 기관에서 폐암에 대한 공통된 자료 형태를 사용한다면, 신속하게 폐암 기록을 공유하고, 대규모 자료를 쉽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향후에는 세계폐암학회나, 국내외 다른 대규모 자료들과 연계하여 KALC-R에 더 많은 정보를 포함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향후 위원회는 앞으로 생성되게 될 대규모 폐암 코호트 자료를 과학적이고, 편향되지 않은 시각으로 신중하게 해석하여 한국의 대표적인 페암 자료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폐암등록위원회 위원장 김영철